본문 바로가기

먹고 보자/맛있다

미국 유명 아시아 식품 제조사 나소야가 알고보니 한국의 풀무원

이젠 미국 일반 마켓에서 김치를 찾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Walmart (월마트)에서는 김치를 아직 발견하지 못했지만, Target (타겟)이나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적어도 1개 브랜드씩은 취급하는 듯합니다. 이 김치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생산한 것들이고요.

 

애리조나 슈퍼마켓 체인 Fry's에서는 Nasoya Kimchi (나소야 김치)를 판매하는데 이건 한국 풀무원에서 만들어 미국에 수출한 김치예요. 가끔 김치가 땡길 때 동네에서 2개씩 사다 먹는데 14 oz (397g) 한 통에 $4.99 (6,000원) 합니다.

 

 

나소야 김치의 포장 색은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뀌었어요. 작년 Fry's에서 처음 이 김치를 봤을 때는 녹색이었는데 용기 모양이나 색 때문에 스타벅스 커피 같은 느낌을 줬었죠. 김치이기 때문에 변경한 지금의 붉은색이 훨씬 나아요.

 

2020년 Fry's에서 처음 판매되었을 때 김치 용기

 

 

애리조나 울동네 마켓 신제품 Nasoya Kimchi 나소야 김치

울동네의 유명 슈퍼마켓 체인 Kroger(크로거) 계열 Fry's(프라이즈)에서도 김치를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미국에서는 예전부터 여러 일반 마켓에서도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든 김치를 판매하긴 했어

thenorablog.tistory.com

 

오늘 별생각 없이 김치를 먹다가 눈이 김치 용기에 갔는데 나소야의 모회사가 풀무원이라네요. 신선한 충격! 작년의 녹색 용기에서는 그냥 한국의 풀무원에서 제조된 진짜 한국 김치라고만 쓰여있었거든요. 그래서 나소야가 풀무원하고 계약해서 한국에서 만들어 미국에서 파나 보다 그랬었죠. 그런데 풀무원이 미국 나소야를 인수해서 이제는 모회사가 되었다는군요.

 

요즘 용기 (2021년) - 풀무원이 나소야의 모회사임을 확실히 밝혔어요.
작년 용기 (2020년) - 한국의 풀무원에서 김치를 만든다고만 되어 있었고요.

 

나소야는 미국 내에서 아시아 음식의 식재료를 (주로 일본식과 중국식) 제조하는 규모있는 회사예요. 이 회사 제품 중 가장 흔하게 매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두부, 완탕 피, 에그롤 피 종류입니다. 이런 잘 알려진 아시아 식품 제조사를 한국 풀무원이 인수해서 미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걸 보니까 새삼 한국 경제와 음식이 강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나소야의 웹사이트에도 풀무원이 2016년에 인수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nasoya.com)
(이미지 출처: nasoya.com)

 

얼마 전에도 한국의 동원 참치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참치 통조림 회사인 StarKist (스타키스트)를 인수해 모회사가 된 지 꽤 되었다는 소식을 우연히 접해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요. 이제 미국인들이 먹는 음식들 중에서 알고 보니 한국 회사의 제품이더라 한 것이 은근 많이 있나 봐요.

 

알고 보니 동원 참치 ^^ (이미지 출처: starkist.com)

 

그런데 풀무원의 나소야 김치에서 아쉬움 점이 있습니다. 가끔 김치 양념이 잘 섞여있지 않을 때가 있어요. 지난달에 사 먹었던 김치는 고춧가루가 따로 뭉쳐 헛돌고 있어 풋내 같은 게 났었거든요. 다행히 이번에 산 것에는 고춧가루 뭉침 현상이 없었습니다.

 

 

김치 종주국인 한국에서 직접 만든 진짜 김치임을 강조하고 미국 일반 마켓에서 판매하는 만큼 풀무원의 나소야 김치에 대한 기대가 더 큽니다. 나소야 김치가 미국 시장에서 김치 종주국의 정통을 더 빛나게 해줬으면 하고 바랍니다.

 

 

미국 웰빙 김치 Sinto Gourmet Kimchi 신토 고메이 배추김치

웰빙 음식 취급 마켓 스프라우츠(Sprouts)에서 King's Kimch, Wildbrine Kimchi, Sinto Gourmet Kimchi 이렇게 3개 회사의 김치를 판매하고 있다고 전에 포스팅에 올렸었어요. 이 3개 회사 중에서 신토 고메이 김..

thenorablog.tistory.com

 

 

미국 타겟 (Target)에서 판매하는 서울 김치 Seoul Kimchi

미국의 유명 유통업체 Target (타겟)에서 김치를 사봤습니다. 김치 제품명은 Seoul Kimchi (서울 김치)이에요. 비건, Non GMO, 무 글루텐, 무 MSG 이렇게 요즘 건강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thenorablo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