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보자/주전부리

아주 아주 오랜만에 맛 본 약과 - 복옛날 약과

어릴 때 떡이나 다른 전통 과자는 좋아하지 않았지만 약과는 상당히 좋아했다. 이상하게 약과가 맛있더라. 그런데 중고생 나이 때부터는 약과를 잘 안 먹게 되었다. 그래도 떡집에서 파는 것들 중에서는 늘 제일 좋아하는 것은 약과였다.

 

 

이후로도 한국에 살면서도 약과는 거의 안 먹고살다가, 미국에 이민 오면서는 당연 약과를 먹을 일은 더 없고. 이러다 보니 언제쯤 약과를 먹었는지도 거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마 30년 이상은 안 먹은 것 같은데 설사 이 기간 동안 먹었다 해도 2-3번이 최대일 게다.

 

이번에 한인 마켓에 갔을 때는 갑자기 아이들에게 약과를 소개하고 싶어졌다. 엄마가 어릴 때 좋아하던 전통 과자라고 소개하며 다들 머리를 맞대고 맛을 봤다.

 

내가 산 것은 복옛날 약과인데 가격은 300g 포장에 $2.99 (3,600원)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가격이 아주 좋은 것 같다.

 

 

약과가 8개 들어 있다.

 

 

하나 꺼내 먹어 본다.

 

 

약과의 모양은 어떤 회사나 대동소이하다.

 

 

맛은 기대했던 기억 속의 그 맛이다. 아이들도 맛있다고 한다. 약과를 처음 먹어본 울집 아이들은 약과가 Little Debbie (리틀 데비)의 Honey Bun (허니 번)과 농심 꿀꽈배기의 중간 어디엔가 위치한 맛이라고 평을 한다. 그 말을 듣고 생각해보니 진짜 그런 것도 같다.

 

위의 것이 허니 번
꿀꽈배기

 

약과는 부드러운 데다가 대부분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좋아할 맛이여서 한국인이 아니어도 맛있다고 느낄 전통 과자라고 생각한다. 많이 알려졌으면 한다. 오랜만에 아이들과 함께 한국 전통 과자를 살짝 즐겨본 시간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