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 Hobbies/Baking & Cooking

[둘째의 베이킹] 핀란드 풀라 브레드를 따라 만든 건포도 빵

둘째가 크리스마스 즈음에 만들었던 빵이에요. 건포도를 넣어 만들어서 울집에서는 그냥 건포도 빵으로 부릅니다.

 

 

이 건포도 빵은 둘째가 크리스마스 시기에 먹는 빵으로 뭐가 좋을까 찾아보다가 Finnish Pulla Bread (핀란드 풀라 브레드)를 만들기로 결정했대요. 풀라 브레드는 핀란드 전통 빵인데 머리 땋는 것처럼 이쁘게 땋는 것이 특징입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많이들 먹는다고 하고요. 생강과 소두구속 또는 두구속에 속하는 몇 가지 씨앗으로 만든 향신료인 cardamom (카다멈)이 들어가서 향미를 높여요. 그런데 둘째는 카다멈을 빼고 만들었어요. 카다멈이 풀라 브레드의 특징이지만 이게 안 들어갔으니 둘째가 이번에 만든 빵은 간단히 건포도 빵이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첫번째로 구운 빵이에요. 빵은 잘 땋았어요. 그런데 완성되기 10분 전에 꺼내 알루미늄 호일을 덮고 구웠어야 했는데 둘째가 까먹었대요. 그래서 좀 많이 구운 듯 하게 나왔습니다.

 

 

한 조각 가져다 먹어 봤어요. 보기는 좀 많이 구운 듯했지만 탄 맛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달콤한 건포도와 잘 어우러져 맛이 아주 좋아요.

 

 

그래서 한 조각 더 가져다 먹었어요.

 

 

두번째 굽는 것은 땋지 않고 그냥 식빵 팬에 넣어 식빵 모양으로 구웠어요. 이건 완성되기 10분 전에 꺼내 알루미늄 호일로 싸고 구웠대요. 그래서 탄 듯 한 색이 아닙니다.

 

 

잘라서 또 먹어 봅니다.

 

 

두번째 만든 빵도 촉촉하니 맛있어요. 또 만들어 달라고 하고 싶은데 살찔까봐 못 하겠어요. 크리스마스 명절 동안 많이 먹을 걸 고려해 보면 1월 말이나 2월 즈음에 건포도 빵을 만들어 달라고 해야 할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