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가 시간/노래

Fame: Remember My Name

* 2013년 8월 25일 다른 블로그를 운영할 때 포스팅했었던 글을 재 포스팅합니다.

 

오늘 이 노래 저 노래를 듣다가 흘러 흘러 1980년대 음악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기억난 1980년 노래, "Fame: Remember My Name".

 

이 노래는 1980년작 영화 "Fame"의 주제가였죠. 제가 그때는 어렸고 음악에도 별 관심이 없었지만 거리나 TV에서 이 노래가 엄청 나왔었나 봐요. 아직도 이 노래가 생생합니다.

 

1980년작 "Fame"

 

영화 "Fame"이 엄청난 인기를 몰자 1982년부터 1987년까지 TV 시리즈로 6 시즌이 방송됩니다. 한국의 "드림하이"나 미국의 "Glee" 같은 TV 시리즈도 다 이 "Fame"의 영향받은 작품이라고 봐야 할 거예요.

 

영화와 TV 시리즈의 배경 학교는 실제 뉴욕에 있는 예술고등학교 Fiorello H. LaGuardia High School of Music & Art and Performing Arts입니다. 이 학교는 1936년에 개교했는데 음악, 무용, 연극, 노래 등 예술 분야에서는 아주 유명한 학교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다 이곳은 공립학교라서 학비가 무료예요. 시험 봐서 들어가는 곳인데 재능 있는 아이들이 엄청 몰려서 경쟁이 대단한가 보더군요. 한 선생님당 학생수 비율이 1:15라고 하니 집중적인 교육도 가능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에 Fiorello H. LaGuardia High School of Music & Art and Performing Arts의 학교 공식사이트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 Fiorello H. LaGuardia High School of Music & Art and Performing Arts

 

Fiorello H. LaGuardia High School of Music & Art and Performing Arts

 

한국에서는 영화로 이미 유명한 "Fame"을 TV 시리즈로 방영한다며 광고를 엄청 내보냈던 기억이 나요. 그땐 영화 "Fame"이 뭔지 몰랐기 때문에 도대체 이게 뭔데 이렇게 광고를 많이 하나 궁금해했었고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시즌 6 모두 다 방송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한 1~2 시즌 보여줬나 싶은데 자료를 못 찾겠네요.

 

오랜만에 듣고 지금 신나 있는 "Fame: Remember My Name"은 Irene Cara가 영화 "Fame"에서 부른 것입니다. 아래 비디오 2개를 올렸는데 하나는 사운드 트랙에서 하나는 영화 장면에서 가져왔습니다.

 

Irene Cara의 "Fame: Remember My Name"

 

1980년작 영화 "Fame"에서 Irene Cara의 "Fame: Remember My Name"이 나오던 장면.

 

아들이 아주 자랑스러운 아버지가 아들이 작곡한 곡을 학교 앞에서 크게 틉니다. 음악이 나오니까 끼가 넘쳐 어쩔 줄 모르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모두 나와 거리에서 춤추고 난리가 납니다. 작곡을 잘하는 아들이 아주 자랑스러운 건 알겠는데 아버지가 여기선 엄청 오버를 하셨어요. 제가 부모인 현재, 그 아버지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 ^^

 

그런데 이 상황을 영화에서 쫌 깨어나 현실적인 관점으로 보면, 이 도로를 지나던 택시 운전사나 일 때문에 차로 이동하던 사람들은 무슨 죄인가 싶기도 해요. 

 

2009년에 "Fame"을 영화로 리메이크했어요. 2009년 판의 노래는 Naturi Naughton과 Collins Pennie가 함께 불렀는데 제 취향은 아닙니다. 1980년 Irene 이모의 오리지널이 친근해서 그런지 오리지널이 더 강하고 신나게 느껴집니다.

 

2009년 리메이크 "Fame"

 

아무튼 "Fame: Remember My Name"은 젊음의 뜨거운 열정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희망을 위해서 현재 열심히 하는 어린 학생들의 노력을 보면 같이 힘이 나기도 하고요. 그래서 기분이 좋아져요.

 

위 1980년 오리지널과 2009년 리메이크판 노래 중에서 좋은 걸로 골라 들으면서 팔팔 뛰는 젊음을 느껴 보세요. 저는 1980년 Irene 이모 것을 선택하시겠지만, 다들 취향이 조금씩 다르니까...

 

 

노래를 들으면서 들썩이는 어깨와 절로 움직여지는 몸 여기저기의 신호에 따라 신나게 한번 흔들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Remember my name

Fame

 

I'm gonna live forever

I'm gonna learn how to fly

High

 

I feel it coming together

People will see me and cry

Fame

 

I'm gonna make it to heaven

Light up the sky like a flame

Fame

 

I'm gonna live forever

Baby, remember my name

 

Remember Remember Remember...

(이 노래 가사 중 제가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 이미지 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