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기타

[미국] 크리미 스프 클램 차우더 Clam Chowder

반응형

차우더(chowder)는 미국 북동부 뉴 잉글랜드* 지역에서 발달시킨 미국 스프 종류 중 하나예요. 보통 차우더 하면 감자, 양파가 기본으로 들어가고 우유나 크림 베이스로 걸죽한 국물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자, 양파, 우유(또는 크림)의 기본에 어떤 재료를 넣어 만들었냐에 따라 차우더의 이름이 변하게 됩니다.


옥수수를 넣었으면 옥수수 차우더(corn chowder), 조개를 넣었으면 조개 차우더(클램 차우더, clam chowder), 생선을 넣었으면 생선 차우더(fish chowder), 여러 가지 해물을 넣었으면 해물 차우더(seafood chowder) 이런 식으로요. 뉴욕 맨하턴 지역의 클램 차우더는 우유 대신 토마토를 베이스로 스프를 만들어요. 그래서 이건 맨하턴 클램 차우더(Manhattan clam chowder)라고 따로 부릅니다.


* 뉴 잉글랜드(New England): 뉴 잉글랜드는 미국의 북동부 6개 주를 일컫는 말입니다. 뉴 잉글랜드에 속한 주로는 커네티컷(Connecticut), 메인(Maine), 메사츄세츠(Massachusetts), 뉴 햄프셔(New Hampshire),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버만트(Vermont)가 있습니다.


차우더는 진한 국물이 특징인데 이 국물을 걸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걸죽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밀가루를 넣으면 쉽게 되구요. 이건 개인적 취향이니까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차우더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뉴 잉글랜드 차우더 중에서 조개를 넣어 만든 뉴 잉글랜드 클램 차우더(New England clam chowder)는 진짜 진짜 유명합니다. 뉴 잉글랜드 지역을 방문해서 클램 차우더를 먹지 않고 온다면 이것도 슬픈 일이죠.


Progresso의 New England Clam Chowder 캔 스프를 데운 거예요.


차우더를 먹을 때는 작은 크기의 오이스터 크래커(oyster crackers) 또는 정사각형 설틴 크래커(saltine crackers)와 함께 많이들 먹어요. 오이스터 크래커는 작은 크기라서 차우더에 그냥 넣어서 함께 먹고, 설틴 크래커는 부셔서 차우더에 넣어 섞어서 먹죠. 그럼 한끼 식사로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오이스터 크래커


설틴 크래커


클램 차우더를 오이스터 크래커나 설틴 크래커와 함께 먹으면 한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반응형

  • 空空(공공) 2016.10.29 11:54 신고

    보통은 스프라 그러는줄 알았는데 스프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또
    차우더라고도 하는군요
    정말 한끼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을듯 합니다
    그런데 저런 스프를 먹어본 기억이 가마득합니다 ㅎ

    오늘은 여기 주말입니다
    저는 이것 저것 바쁜 날입니다
    편안한 금요일 되세요^^

    • 애리놀다~♡ 2016.10.29 12:21 신고

      차우더는 보통 우유나 크림 베이스의 걸죽한 스프를 일컫는 말이예요.
      크리미 해서 맛은 아주 좋은데 칼로리는 높다는 게 함정. (그래도 저는 잘 먹어요. ㅋㅋ)
      주말이군요. 한국뉴스 보니까 그쪽도 엄청 시끄럽던데...
      이번주에 여기저기 집회가 많을 듯 해요. 집회가 꼭 있어야 하구요.

  • 좀좀이 2016.10.30 07:07 신고

    우리나라에서는 크림 스프에 들어가는 스프로군요. 이 스프에도 크래커를 부셔서 넣어 먹는다니 흥미로워요. 미국에서는 그렇게 스프에 크래커를 부셔서 넣어 섞어먹는 것이 일반적인가요? 아니면 저런 크림 스프에만 그렇게 하는 건가요? ^^a
    저 스프라면 우리나라 건빵을 넣어서 먹어도 꽤 맛있게 먹을 거 같아요 ㅎㅎ

    • 애리놀다~♡ 2016.10.30 07:29 신고

      스프에 크래커를 부셔서 넣어 함께 먹는 건 아주 일반적 식습관이예요.
      그래서 예전 유명 TV 시리즈 "Seinfeld"에서도 스프를 meal로 정할지 여부를 서로 논쟁하죠.
      스프에 크래커가 들어가면 한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으니까요. :)
      건빵을 넣어도 괜찮을 거예요. 미국에서도 이렇게 밀도가 높은 비스킷류를 스프에 넣어 먹기도 해요. ^^*

  • T. Juli 2016.10.30 18:37 신고

    와우 쿠키와 함께 든든한 클램 차우더네요.

  • LAZEEN 2016.10.30 21:41 신고

    차우더 스푸와 특별하게 다른점은 감자 양파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거겠어요.^^ 뉴 잉글랜드 차우더 중에서 조개를 넣어 만든 뉴 잉글랜드 클램 차우더가 진짜 진짜 유명하다니 뉴잉글랜드를 들린다면 꼭 먹어봐야겠어요. 설틴크래커도 좋지만 뭔가 오이스터크래커를 넣고 먹고 싶은데요^^ 작고 모양도 귀여운게 차우더와 함께 먹으면 참 맛있을 것 같아요.

    • 애리놀다~♡ 2016.10.31 08:23 신고

      차우더 하면 감자와 양파도 기본으로 들어가는데 우유 또는 크림이 들어가 걸죽해 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예요.
      한국에서도 옥수수 차우더 많이 뷔페에서 선보이던데 이것도 꽤 걸죽해요.
      뉴 잉글랜드 지역에 가시면 지역주민들이 추천하는 해안가 식당에서 클램 차우더 꼭 드시고 오세요.
      오이스터 크래커를 넣는 것이 더 맛있더라구요. 모양도 귀엽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