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보자/맛있다

고기 궈먹자! 돼지고기 Pork Shoulder

얼마 전에는 스테이크 형태로 자른 돼지고기 pork butt steak를 사다가 불판에 궈 먹었어요. 식구들에게 아주 인기 많았죠. 이번에도 궈 먹기 좋은 돼지고기가 있나 보는데 돼지고기 pork shoulder가 아주 신선했어요. 이 pork shoulder는 고기색이나 모양이 소고기 목심(chuck)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가격도 파운드당 $2.49로 (2,899원/454 g) 나쁘지 않았고요. 2 덩이 골라 사 왔습니다. 한 덩어리당 약 4 파운드(1.8 kg) 정도 해요.

 

고기가 아주 좋아 보이죠?
요건 나중에 고추장 불고기 하려고 냉동실에 얼려 둔 거예요.
Pork shoulder 부위는 아마 Boston butt이나 picnic shoulder 부위일 겁니다. (이미지 출처: seriouseats.com)

 

아무리 잘 먹는 울 식구라도 4 파운드 이 큰 덩어리를 통째로 불판에 올릴 순 없죠. 남편한테 굽기 좋게 작은 크기로 잘라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고기가 참 보기 좋습니다.

 

남편이 고기를 자르는 동안 함께 사온 칵테일 새우 2 파운드(907 g)를 해동 시킵니다.

 

 

그리고 찍어 먹을 소금/후추, 쌈장, 새우젓 양념 준비했습니다.

 

새우젓 양념이 아주 맛있게 나왔어요.

 

이것이 4 파운드의 자태. 뼈가 있긴 했는데 크진 않았어요. 거의 고기였습니다.

 

 

해동한 칵테일 새우는 1 파운드(454 g)씩 나눴습니다. 이 새우 크기도 크고 맛도 아주 좋았어요.

 

 

테이블 한쪽의 상차림. 상추, 소금/후추, 쌈장, 새우젓 양념, 칵테일 새우 있습니다.

 

 

테이블 다른 한쪽에도 상추, 소금/후추, 쌈장, 새우젓 양념, 칵테일 새우 한 세트 자리 잡습니다.

 

 

연장도 준비하고 이제 곧 불판에 고기를 구울 거예요.

 

애리놀다의 자랑스런 연장. 그런데 고기를 이미 작게 썰어서 이번에 가위 쓸 일은 거의 없었어요.

 

젓가락은 산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그림이 벗겨졌어요. 원래 스테인리스 스틸이고 그림이 꼭 있어야 하는 건 아니라 사용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1차 고기구이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다음엔 남편한테 두껍게 식당에서 굽는 크기로 썰어 달라고 해야겠어요. 이렇게 자르면 잘 구워질까 해서 남편한테 부탁한 건데 오히려 굽기 불편해요. 이런 크기는 돼지불고기 만들 때 딱입니다. 불판에 구울 때는 통 큰 고기 올려 굽다가 좀 익으면 가위로 쓱쓱 자르는 게 굽기도 편하고 좋습니다. 어쨌든 잘 익혀서 가스불 끄고 가져다가 들 먹습니다.

 

1차 구이

 

고기 한점 가져다 새우젓 양념과 함께 먹었어요. 캬~! 넘 맛있어요. 맛에 취해 먹느라 깔끔할 때 사진을 못 찍었어요. 위에 보이는 칵테일 새우도 엄~청 맛있어요.

 

 

1차 다 먹고 다시 가스불 켜고 2차 고기구이 완성. 가져다가 먹습니다.

 

2차 구이

 

고기를 먹다 보니까 술이 살짝 당깁니다. 남편에게 와인 쿨러 조제 부탁. 시원 달콤 약간 취기가 오르게 하는 비법의 와인 쿨러가 도착했습니다. 엄청 맛있어요. 한 3 모금 (큰 쪽으로) 정도 마셨는데 벌써 알딸딸 해져서 그만 마셨어요.

 

 

3차 고기구이도 완성. 잘들 가져가 먹습니다.

 

3차 구이

 

3차까지 굽고 보니 남은 것은 이만큼. 야들을 이렇게 버려 둘 순 없죠. 4차 고기구이 시작합니다.

 

 

4차 고기도 완성되었어요. 4 파운드(1.8 kg) 돼지고기 앞다리살 모두 다 구워서 먹었습니다. 장하다~

 

4차 구이

 

울집 아이들 넷 이것덜이 고기 불판 구이에 완전히 빠져 버렸어요. 며칠 후에 또 고기 구워 먹고 있을지도 몰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