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안 내리는 미국 남부 피닉스에서 눈을 즐기는 법
- 멋진 신세계/애리조나
- 2026. 1. 19. 00:36
미국 애리조나 주의 피닉스는 겨울이 온화해서 눈이 안 내리는 지역이다. 겨울에 얼음 어는 것도 피닉스로 이사 온 후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아주 가끔 (몇 년에 한 번) 겨울에 기온이 섭씨 0도 가까이 내려가는데 눈은 안 내리지만 이때는 다들 수도관이 파열될까 봐 걱정은 좀 한다. 섭씨 0도 가까이 내려가는 것이 피닉스 기준으로는 한파다.
섭씨 0도로 가까이 내려가는 한파도 피닉스에서 지금껏 15년 살면서 다섯 손가락을 다 채우지 않을 정도만 경험한 듯하다. 피닉스 근교라도 북부는 고도가 좀 높아지는데 그쪽은 한파가 오면 고도 때문에 섭씨 0 또는 살짝 그 이하로 내려가서 얼음이 언다.



눈도 얼음도 본 적 없이 겨울왕국 반대편에서 사는 피닉스 사람들, 특히 아이들에게 눈은 신기한 존재다. 우리 집 아이들도 어릴 때 눈을 많이 그리워했었다.
첫째와 둘째는 피닉스로 이사오기 전 시애틀에서 살았을 때 눈을 맞으며 가지고 놀았던 기억이 남아 있다고 한다. 셋째는 시애틀에 살았을 때 아주 어려서 눈에 대한 기억이 흐릿하게 남아있다고 하고, 1살 때 피닉스로 이사 왔던 막둥 넷째는 눈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다.
눈이 안 내리는 지역에서 사는 피닉스 아이들을 위해서 이곳에서도 나름의 이벤트가 있다. 매년 겨울방학이 되면 애리조나 사이언스 센터 (Arizona Science Center)에서 스노우 위크 (Snow Week) 이벤트를 몇 주씩 진행한다. 나는 애리조나 사이언스 센터에 다른 일로 방문했다가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려서 소리를 따라가 봤다가 이 눈밭을 보게 되었다.

귀여운 크기의 눈밭인데 이곳에서 아이들은 눈싸움도 하고 뭐도 만들며 신나 한다. 함께 온 부모들도 즐거운 듯하다. 난 행사 끝물일 때 목격한 거라 이 정도 아이들이 놀고 있지만 한창 진행 중에는 꽤 많은 아이들이 있었을 것 같다.

한쪽은 이렇게 눈 덮인 겨울인데 바로 뒤는 포근한 봄이다.

피닉스와 달리 애리조나 중북부는 한라산과 백두산 정도의 고지대로 변해서 가을부터 봄까지 기온이 상당히 낮고 눈도 꽤 내린다. 스노우 위크에서 사용된 눈은 애리조나 중북부에서 트럭으로 실어온 것이 아니라 애리조나 사이언스 센터에서 인공적으로 직접 만든 것이라고 한다.
혹시 애리조나 피닉스 근교에 거주하는데 아이들이 눈을 너무 그리워한다면 겨울방학 중 애리조나 사이언스 센터의 스노우 위크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