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는 사람은 시간확인 필수. 11월 2일 일요일부터 Daylight Saving Time이 끝났다.
- 좋은 하루/오늘 하루
- 2025. 11. 3. 12:31
오늘 11월 2일 새벽 2시를 기해서 미국에서는 지난 3월 9일부터 시작했던 Daylight Saving Time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 끝났다. 한국에서 흔히 서머타임이라 부르는 일광 절약 시간제다.
2025년 11월 2일 새벽 2시부터 1시간 뒤로 돌아가 새벽 2시는 새벽 1시가 되었다.

일요일 아침에 일광 절약 시간제가 끝났다고 생각하니 1시간을 번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그렇게 혼자 좋아하고 있다가 남편에게 신나서 이야기했다.
오늘부터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 끝났어.
1시간 번 것 같아!
말이 끝나자마자 남편이 날 황당한 눈으로 보더니,
우리가 어느 주에 살고 있는지
까먹은 거야?
....... 이크~ 맞다. 우리는 애리조나에 살고 있다.
애리조나는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을 적용하지 않는다.
애리조나는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을 적용하지 않는 몇 안 되는 주다. 미국 주 중에서는 애리조나와 하와이 딱 2곳만 적용하지 않는다. 애리조나에서는 하절기에 이거 안 하고 그냥 가만히 있어도 햇빛 내리쬐는 시간이 많게 느껴지는 정도가 아니라 철철 넘친다.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 없는 애리조나에 이사 온 후로는 일 년에 두 번씩 시간을 바꿀 필요 없이 살았다. 같은 미국이라도 애리조나에서는 그래도 된다.
그런데 어제 누가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을 이야기한 게 아침에 생각이 난 거다. 내가 어디에 사는지도 까먹고 나한테는 전혀 쓸데없는 것에 꽂혀서 아침부터 혼자 신났다. 나도 참.
여긴 어디, 나는 누구?

요즘은 많이들 핸드폰으로 시간을 확인할 텐데 핸드폰 시간은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 변경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그래서 이젠 아마 시간을 잘못 계산할 일이 적을 것 같다. 예전 아날로그 시계를 많이 사용할 때는 매년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 시작되거나 끝났을 때 시간을 잘못 계산한 사람들이 몇몇 씩 있었다. 뉴스에서 며칠 전부터 계속 보도를 해도 늘 그랬다.
매년 가을에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 끝난 첫 월요일 아침에는 한 시간 일찍 출근해서 왜 문이 잠겨있는지 고민하는 사람들 또는 그런 사람을 목격하는 사람들이 나타난다.
애리조나에서는 시간 계산 잘못하는 사람이 없겠지만, 다른 주에서는 내일 월요일 아침에 작은 재밌는 이야깃거리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