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미국 전반

[뉴욕] 뉴욕시 다녀오신 시어머니께서 보낸 사진 중 몇 장

오하이오 주와 플로리다 주에 집이 하나씩 있어서 철따라 왔다갔다 사시는 시어머니께서 얼마 전 뉴욕시에 사는 시동생 집에 놀러 갔다 오셨어요. 뉴욕시에는 시동생뿐 아니라 다른 친척들도 살아서 가끔 방문하세요.

 

어머님께서 보내주신 사진은 많은데 인물이 나오지 않는 걸로 고르고 또 편집하고 했더니만 포스팅에 올릴 만한 사진이 몇 장 밖에 없네요. 몇 장이지만 뉴욕시 잠깐 구경하시라고 어머님께서 보내주신 사진이랑 Wikipedia에서 찾은 사진 몇 장 더 추가해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One World Trade Center & World Trade Center Transportation Hub

 

One World Trade Center (뒤 고층 건물)과 World Trade Center Transportation Hub (앞에 날개처럼 생긴 건물)

 

위 사진에서 크게 솟아 올라 있는 빌딩은 One World Trade Center (약자 1WTC)입니다. 뉴욕시 맨해튼에 위치해 있는데 2001년 911 테러로 무너진 구 세계무역센터 자리에 재건한 타워 건물이예요. 2014년 11월 3일 첫 입주가 시작되고 개장되었어요. 첨탑까지의 높이가 541 m로 현재 미국 내 최고층 건물입니다.

 

One World Trade Center를 배경으로 앞에 날개를 펼친 듯한 디자인의 인상적인 건물은 철도 시스템인 Port Authority Trans-Hudson, PATH)의 중심역(hub) World Trade Center Transportation Hub입니다. 간단히 줄여서 World Trade Center라고 부르구요. 철도 시스템 Port Authority Trans-Hudson은 간단히 PATH라고 부르는데 뉴워크(Newark), 해리슨(Harrison), 저지 시티(Jersey City), 맨해튼(Manhattan) 등을 연결하고 있어요.

 

World Trade Center 역의 이 인상적인 건물은 The Oculus인데 2016년 3월 4일에 오픈을 했습니다. 스페인 건축가 Santiago Calatrava가 디자인했어요. 아래는 The Oculus 내부의 모습입니다.

 

The Oculus 내부

 

Eagle Statue in the Battery Park

 

 

독수리 동상(Eagle Statue)은 배터리 파크(Battery Park)에 세워져 있습니다. 배터리 파크는 미국 뉴욕시 맨해튼 남쪽에 위치에 있는 공원이예요. 이 공원에는 2차 세계대전 참전해 미국 동부인 대서양에서 전쟁 중 실종된 미군 전사자들을 기념하는 East Coast Memorial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청동 독수리 동상은 그 기념 동상 중 하나구요.

 

이 독수리 동상은 이탈리아 출신의 조각가 Albino Manca가 제작한 것으로 자유의 여신상이 가로질러 바라보이는 위치에 서있어요. 독수리 동상의 받침대에는 2차 세계대전 중 대서양에서 실종된 미군 전사자들과 민간 상선 선원들의 희생에 대한 감사와 명예를 기리는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미국은 2차 세계대전 중 미국 동부 대서양과 미국 서부 태평양 양쪽 대양에서 동시에 전쟁을 치뤘었죠. 현재 미국에는 2차 세계대전 중 대서양과 태평양에서 실종된 미군 전사자들을 기리는 기념소들이 3군데 있어요. 미동부 지역에서는 배터리 파크의 East Coast Memorial이 대서양에서 전사한 분들을 기리는 곳입니다. 태평양에서 전사한 분들은 미서부 캘리포니아 샌 프란시스코와 하와이 호놀룰루 2군데의 West Coast Memorial에서 기리고 있습니다.

 

독수리 동상은 저 멀리 자유의 여신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독수리 동상 앞면 양쪽으로 나란히 서있는 기념물에는 2차 세계대전 중 대서양에서 실종된 4,611명 미군 전사자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어요. (사진출처: Marco Verch)
대서양 실종 전사자의 이름들 (사진출처: www.mikepeel.net)

 

Statue of Liberty

 

 

위 사진은 아마 배터리 파크의 독수리 동상 앞쪽에서 찍힌 것 같아요. 멀리 리버티 섬(Liberty Island)에 서있는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이 보입니다.

 

자유의 여신상은 뉴욕(또는 뉴저지)와 미국을 상징하는 조각상이기 때문에 다들 잘 아실꺼예요. 1886년에 완공된 이 조각상은 미국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프랑스가 미국의 독립 10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제작해 미국에 선물한 것이예요. (미국 독립은 1776년)

 

자유의 여신상은 프레데리크 오귀스트 바르톨디(Frédéric Auguste Bartholdi)의 작품인데 바르톨디 자신의 어머니와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의 그림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La Liberté guidant le peuple)"을 모델로 삼았다고 하죠.

 

워낙 큰 조각상이라서 통채로 운반할 수 없어 부분 부분 나눠 미국으로 운반해서 미국에서 조립해 완성했어요. 프랑스 파리에도 미국 자유의 여신상의 작은 형태 축소 조각상이 있습니다.

 

자유의 여신상
외젠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Empire State Building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mpire State Building)도 뉴욕과 미국을 상징하는 건물 중 하나예요. 1931년에 지어진 뉴욕시 맨해튼에 있는 건물입니다. 지상 102층에 높이는 381 m, 1953년에 설치된 안테나 탑을 포함할 경우 443 m이구요.

 

세계 각국의 최고층 건물 경쟁으로 이제 순위가 많이 밀렸지만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빌딩이 완공된 1931년부터 1972년까지 근 40 여년간 세계 최고층 건물이였어요.

 

사진 몇 장으로 올린 뉴욕시(주로 맨해튼)의 모습이지만 즐기셨길 바래요.

반응형
인기글
최근글
최근댓글
달력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