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기타

[미국] 컴퓨터 버그를 잡아라! - 역사적(^^) 나방사건

by 애리놀다~♡ 2016. 9. 13.
반응형

컴퓨터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을 때 영어로 벌레를 뜻하는 "버그(bug)가 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왜 프로그램 오류에 대해 벌레가 들어있다는 표현을 쓰게 되었을까요?


내 안에 벌레가 있다! ㅠㅠ


벌레가 있다는 표현은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이자 미해군 준장(Navy rear admiral lower half) 출신인 그레이스 머레이 하퍼(Grace Murray Hopper, 생몰: 1906년 12월 9일~1992년 1월 1일) 덕분에 쓰게 된 것입니다.




쉿~! 조용히. 지금은 연구 중.


젊은 시절은 이런 모습이셨어요.


이야기는 1947년 그레이스 하퍼께서 버지니아 달그렌(Dahlgren, Virginia)의 미해군 연구소에서 마크 II(Mark II) 컴퓨터를 연구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때 함께한 연구원 한분이 컴퓨터 안에 있던 나방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이걸 보고 하퍼께서 벌레를 (컴퓨터에서) 꺼낸다는 debugging이란 표현을 썼죠. 이때부터 컴퓨터 공학계에서는 프로그램 내의 작은 오류나 예상치 못한 문제점을 bug로 표현하기 시작했는데 나중에 이 표현을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하신 분이 바로 또 하퍼십니다.


문제의 그 나방 사체(^^)는 현재 스미소니언 협회(Smithsonian Institution)의 미국사 국립 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애리놀다도 이 이야기를 분명 전에 어디서 읽었는데 누가 버그(bug)란 표현을 대중에게 알렸는지 그분 성함은 기억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지난 12월 9일 하퍼 준장의 생일을 기념해 구글 초기화면 이미지에 "그레이스 하퍼와 나방사건"이 나오자 첫째가 그레이스 하퍼의 일화를 제게 말해주더군요.


그레이스 하퍼 준장 생일이였던 12월 9일의 미국 구글 초기화면


이 일화를 제대로 잘아는 첫째도 귀여웠지만, 첫째가 말한 그레이스 하퍼 이름을 듣는 순간 너무 웃겨서 재차 첫째에게 물어봤습니다.


진짜 그레이스 하퍼(Grace Hopper)가 맞니?


첫째가 여러번 확실히 답하길,


예, 정말 맞아요.


그런데 여러분 중 왜 이 이름을 재차 확인했는지 눈치채신 분 계시나요? 그레이스 하퍼께서 “bug”란 표현을 대중에 알려준 분이시라 어찌보면 벌레와 관련있으신 분이신데, 이분 성함 또한 벌레(bug)를 연상시키기 때문이였습니다.


메뚜기의 영어명이 바로 그래스하퍼(grasshopper)


하퍼님은 성함도 벌레이름과 비슷하고, bug/debug이란 표현을 대중화시켜주시기도 해서 여러모로 벌레와 연관이 많으신 분 같습니다.


메뚜기 그래스하퍼와 그레이스 하퍼.

발음이 거의 비슷하죠? ^^


하퍼께서는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개발에도 참여해 개발했는데,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인 COBOL(COmmon Business-OrientedLanguage) 초기 개발자 중 한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COBOL 개발에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하퍼의 별명중 하나가 COBOL 할머니(Grandma COBOL)이시기도 합니다.


최초 상업 전자 컴퓨터인 UNIVAC I 개발을 돕고 있는 그레이스 하퍼 (1960년)


하퍼께서는 컴퓨터 공학계에서도 명성을 날린 여 과학자이기도 하지만 2차세계대전 중인 1943년부터 미해군에서 근무를 하셨어요. 지금도 여성의 군활동이 쉬운 게 아닌데 그레이스 하퍼가 근무했던 1940~1980년대면 더 환경이 열악했겠죠.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해군 준장까지 올라 현역활동을 하고 퇴역하셨습니다. 현역활동도 진짜 오랫동안 하셔서 1986년 8월 14일 미해군 퇴역당시 미해군 내에서 최고령 현역장교(79세 8개월 5일)의 기록을 세우시기도 했습니다.


하퍼 준장의 또다른 별명은 놀라운 은혜,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입니다. 원래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기독교계 찬송가로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하퍼 준장의 이름과 연결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별명이지요. 미해군 이지스함 USS Hopper(DDG-70)은 이 유명한 하퍼 준장님 이름에서 따온 군함입니다. 그레이스 하퍼 준장님은 1992년 1월 1일에 돌아가셔서 지금은 알링턴 국립묘지(Arlington National Cemetery)에 잠들어 계십니다.


미해군 이지스함 USS Hopper (DDG-70)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8

  • 좀좀이 2016.09.13 06:15 신고

    버그의 기원은 알고 있었는데 그 나방이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줄은 몰랐어요.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나방이로군요! 그런데 이름이 진짜 메뚜기 발음과 비슷하게 생겼어요 ㅋㅋ 저 나방이 멋진 여성을 역사 속에 남기기 위해 자기 한 몸 희생한 것 아닐까요?^^a
    답글

    • 진짜 그 문제의 나방이가 그레이스 하퍼를 역사에 남기고 또 bug를 일상용어에 사용하게 하기 위해 한몸 희생한 것 같아요. 고맙다, 나방아~~! ^^*

  • 空空(공공) 2016.09.13 08:19 신고

    버그..버그 많이 사용하는말이었는데 이런 유래가 있었군요
    덕분에 또 새로운 사실 하나를 알고 갑니다
    첫째의 놀라운 지식에 새삼 감탄을 합니다
    대부분은 흥미없이 지나갈텐데 말입니다

    그레이스 하퍼..정말 멋진분이네요^^
    답글

    • 첫째나 나머지 아이들 넷이 여기저기서 배운 것들이 많아요. 아이들이 아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저도 듣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그레이스 하퍼, 나방이 사건이나 bug 용어 이 이야기에서 보면 멋진 분이세요. ^^*

  • LAZEEN 2016.09.14 01:42 신고

    그레이스 머레이 하퍼님 연세가 있으신 사진을 봐도
    카리스마가 넘치는게 보이는게 역시 군인은 군인이구나 라는 생각이드네요.
    저는 버그란게 원래 자연스럽게 컴퓨터에도 적용되어 쓰이는 말인줄 알았는데
    노라님덕분에 똑똑해 보일 수 있는 지식하나 더 얻고가네요.^^
    나방도 보관이 되있다니. 참 이런점들 하나하나 간과하지 않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부럽다는 생각이들어요.^^
    하퍼님 성함도 벌레와 연상이 된다니 신기합니다. ㅎㅎ
    마지막 어메이징 그레이스라는 또다른 별명에 멋지다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좋은 인물 멋진 인물에 대해 이렇게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노라님^^
    그리고 해외지만 행복하고 즐거운 한가위되시길 바랄게요.!
    답글

    • 2차 세계대전 때부터 미해군에 근무하셨는데 여성으로 준장까지 오르시고 또 최고령 현역장교의 기록도 세우시고.
      거기에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 쪽에도 탁월하셨던 분이라 인물은 인물이셨어요.
      성함도 메뚜기를 연상시키는데 bug란 용어 창시자이시기도 하구요.
      이제 추석이 다 되었겠군요. 라진님과 가족분들 모두 풍성하고 멋진 한가위 되세요~~! ^^*

  • 프라우지니 2016.09.15 03:31 신고

    몰랐던 상식하나 배워갑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