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보자/맛있다

미국 마켓의 다른 느낌 미국 김치 - Cleveland Kimchi 클리블랜드 김치

동네 마켓에서 나름 미국 지역 특성을 살렸다고 볼 수 있는 김치를 발견했다.

 

 

사우어크라우트, 김치, 피클, 드레싱 등 발효 전문 제조사인 Cleveland Kitchen (클리블랜드 키친)에서 만든 양배추 김치다. 클리블랜드 키친이 사우어크라우트 전문이라서 김치도 양배추로 만든 것 같다. 맛이 너무 궁금했다. 채소를 발효한 가공식품 전문이라 김치의 발효도 상당히 잘했으리라 기대된다.

 

회사명 클리블랜드에서 감을 잡을 수 있듯, 이 회사는 오하이오의 클리블랜드에서 제조된 것이다. 한국과 전혀 관계가 없는 유럽계 오너들인데, 김치는 지역의 한국 셰프와 함께 이 잘 발효된 양배추 김치를 개발했다고 한다.

 

회사의 사이트를 보니 양배추 김치를 넣어 김밥을 말은 사진이 있었다. 단무지 대신 양배추 김치를 듬뿍 넣었다. 이렇게 한번 김밥을 만들어 보고 싶다.

 

(출처: clevelandkitchen.com)

 

자~ 이제 미국에서 만든 양배추 김치를 살펴본다. 중량은 1 파운드 (454g)이고 가격은 $5.99 (7,200원)다.

 

클리블랜드 클래식 김치

 

클래식 김치라고 표기되어 있다. 양배추로 만든 김치를 클래식이라 하는 게 좀 어색하지만, 여기선 한국 전통식 매운 김치란 뜻으로 보인다. 클리블랜드 키친에서는 클래식 김치 외에 마일드 김치도 따로 있어 2가지 종류로 나뉘기 때문이다.

 

클리블랜드 마일드 김치 (이미지 출처: clevelandkitchen.com)

 

발효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

 

Raw & Probiotic

Fermented Foods for All

 

이 양배추 김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쌀밥, 달걀 요리, 샐러드, 타코를 추천하고 있다.

 

 

원재료명은 다음과 같다.

Cabbage, Mustard Greens, Apple, Garlic, Sugar, Carrot, Green Onion, Salt, Gochugaru Red Pepper, Ginger.

 

Gochugaru Red Pepper. 한국어 발음 고춧가루로 표기했다. 다른 고춧가루가 아닌 한국식 고춧가루를 사용했다는 걸 확실히 밝혀뒀다. 고춧가루 레드 페퍼로 쓴 거라서 따지고 보면 고춧가루 고춧가루라고 표기한 셈이지만, 생소한 외국어를 알리는 초기에는 이런 경우가 많다. (ex) salsa sauce.

 

 

김치가 포장 백 안에서 발효되기 때문에 발효 시 발생하는 가스가 빠져나가게 디자인이 되어 있다. 김치 포장이 부풀어 오른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상한 것으로 걱정하지 말라는 설명도 함께 있다. 부푼 포장에 상한 음식으로 오해할까 봐 미리 알려주는 걸 거다. 몸에 좋은 발효 음식은 이렇다. 하하.

 

사진에는 잘 안 보이는데 윗부분에서 가스가 빠질 수 있게 고안되어 있다.

 

양배추 김치를 꺼내 보니 배추 김치랑 거의 같은 비쥬얼이다. 오호~

 

 

잘 익은 김치의 맛있는 신맛이 잘 살아있는 것이 배추 김치랑 거의 같다. 맛 좋다. 어찌 이렇게 잘 만들었는지 감탄했다. 울집 아이들도 맛있어한다.

 

양배추 김치라서 식감은 배추 김치보다 단단하고(?) 아삭하다. 그렇다고 식감이 나쁘고 그런 건 아니다. 양배추의 단단한 부분은 배추 김치와 깍두기의 그 사이 어디엔가 있는 식감 같기도 하다. 한국계 오너가 아닌데도 김치의 맛을 잘 살렸기 때문에 우선 그 점에서 점수를 높게 주고 싶다.

 

양배추는 미국 마켓에서 가장 흔한 채소 중 하나다. 클리블랜드 양배추 김치를 맛보고 나더니 남편도 양배추 김치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 한다. 울집에서도 아마 곧 맛있는 양배추 김치가 탄생할 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