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애리조나

현대 페니키아인들은 어디에 살고 있을까요? (힌트: 영어로 생각하세요)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국가 명사에서 파생된 형용사형(또는 해당국가 국민)의 변화가 각각이라 다 외워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충 -n형, -ian형, -ese형, -ish형으로 많이 변해서 일정의 법칙이 있긴 셈이지만, 어떤 것은 뜬금없이 변하는 불규칙적인 것도 많아요. 이런 이유로 국가명의 형용사형 변형이 대충 감이 잡히긴 하지만 확인해 보고 외워야 하는 경우도 많죠.


예) Korea - Korean

    America - American

    India - Indian

    Canada - Canadian: a로 끝났는데도 -n형이 아니라 i가 추가로 들어가 -ian형이 되었어요.

    Norway - Norwegian: -ian형 같으면서도 더 변화가 있는 형태입니다.

    China - Chinese: a로 명사형이 끝나지만 n을 붙이는 대신 -ese형으로 바뀌죠.

    Japan - Japanese: 여기도 -ese형입니다.

    Ireland - Irish

    Sweden - Swedish

    Nederlands - Dutch: 갑자기 확~! 변합니다.

    Greece - Greek


그래도 국가명은 많이들 익숙해서 형용사형으로 변형하는 것이 쉬워요. 미국 각 주의 이름을 형용사형으로 변형시킬 때 또 복잡한 것들이 있습니다. 미국 주의 형용사형은 대부분 -ian을 많이 붙입니다. 하지만 꼭 그런 건 아니니까 확인해 봐야 하구요.


예) Florida - Floridian

    Oregon - Oregonian

    Arizona - Arizonan

    Texas - Texan

    Vermont - Vermonter

    New York - New Yorker


거기에 도시명을 이용한 형용사형까지 넘어가면 더 복잡해져요.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자기 도시의 형용사형은 대부분 아는 편이니까 해당 도시나 근교 사는 주민들에게는 큰 문제는 아니구요. 다만 타지 사람들이나 새로 이사온 사람들은 어떻게 부를까 좀 고민을 하게 되니까 현지 주민들에게 묻든지 인터넷을 뒤지든지 하겠지요. 애리놀다가 사는 동네인 피닉스(Phoenix)의 형용사형 및 피닉스 주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Phoenix - Phoenician



그런데 재밌는 것은 피닉스의 형용사형이면서 피닉스 주민을 뜻하는 Phoenician은 고대 해상세력으로 지중해를 누비며 무역으로 거대한 해상 경제활동을 이끌었던 페니키아의 영어 Phoenicia의 형용사형/주민명과 동일하다는 겁니다. 따라서 영어로는 피닉스 주민도 Phoenician, 고대 페니키아인도 Phoenician인 것이죠.


페니키아인들은 가나안계통의 사람들입니다. 가나안인들은 구약에도 등장하는 사람들인데 현재 레바논인들이 페니키아의 후손이라고 말하고 있죠. 그런데 페니키아인들이 지중해 해안 여러 곳에 식민도시국가를 건설했기 때문에 그 후손은 지중해 여기저기 퍼져있다고 봐도 될 거예요. 그 도시국가 중 가장 유명한 곳이 카르타고(Carthage)입니다.


현대 북아프리카 튀니지 지역에 위치했던 고대 카르타고는 나중에 강성해지는 고대 로마와 지중해 패권을 가지고 여러차례 전쟁을 하면서 명장 한니발을 저버리는 멍청 꼼수를 하고 멸망합니다. 페니키아인들은 현대인들에게까지 많은 부분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어요. 그들이 사용하던 표음문자는 서구 알파벳의 시조가 되었고, 무역방식은 아직도 사업 및 금융업 등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기원전 3세기 초 카르타고 영토


영어 형용사형(또는 해당주민)덕에 고대 페니키아인 Phoenician은 지중해에서 활동했지만, 현대의 Phoenician은 미국 애리조나 주의 수도 피닉스에 살고 있는 거죠. 그래서 울집 식구들은 모두 Phoenician이구요. 사실 고대 페니키아인 Phoenician과 현대 피닉스 주민 Phoenician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그런데 서로 억지로 연결고리를 만들면서 애리놀다 혼자 지금 북치고 장구치고 신나고 있습니다.


나는 Phoenician이다!!!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