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애리조나

[애리조나] 축복받은 자연의 선물, 아름다운 애리조나 폭포와 협곡

애리조나 주 그랜드 캐년 아랫쪽 하바수파이 원주민 보호구역(Havasupai Indian Reservation)에는 콜로라도강의 지류인 하바수 계곡물(Havasu Creek)이 아주 멋진 폭포를 형성하며 청록색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 지역을 하바수 캐년(Havasu Canyon)이라고 불러요. 이 지역 원주민 부족명이 하바수파이인데 하바수파이는 청록색 물의 사람들이란 뜻이예요. 하바수파이 원주민이 사는 곳 이름 그대로 이곳은 청록색의 아름다운 물과 주변의 건조한 경치가 잘 어우려진 환상적인 경관을 자랑합니다.


이곳에는 하바수파이 원주민 외에도 수파이(Supai)와 왈러파이(Hualapai) 등 여러 원주민들이 조상 대대로 터를 잡고 살고 있습니다. 이곳에 가려면 그랜드 캐년 남쪽벽(Grand Canyon South Rim)에 있는 그랜드 캐년 빌리지(Grand Canyon Village)에서 왈러파이 힐탑(Hualapai Hilltop)까지 한 4시간 정도 차로 들어 갑니다. 그 다음부터는 완전히 발에 의지해 걸어서 산행을 해야 하구요.


이 산행은 하루에 뚝딱 끝내기에는 무리가 있는 거리예요. 일정을 3일정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원주민 보호구역 내 캠핑장이나 숙소가 있으니까 산행동안 여기에 미리 예약을 하고 묵으면 됩니다. 예약과정 자체가 몇달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예약필수!


산행거리

왈러파이 힐탑 -> 수파이 : 8 마일 (13 km)

수파이 -> 캠핑장: 2 마일 (3 km)

왈러파이 힐탑 -> 캠핑장: 10 마일 (16 km)

캠핑장 -> 무니 폭포(Mooney Falls): 0.5 마일 (0.8 km)

무니 폭포 -> 콜로라도 강: 8 마일 (13 km)


하바수파이 원주민 보호구역의 보존과 관리를 위해 입장료가 있으니까 들어가기 전에 모두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바수파이 원주민 보호구역은 말이나 노새, 또는 헬리콥터로 들어갈 수도 있어요. 말/노새나 헬리콥터를 이용하면 물론 따로 비용이 들겠구요. 자세한 자료는 아래 미국 내무부 국립공원 서비스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하바수파이 원주민 보호구역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은 모두 트래비스 버크(Travis Burke)와 데이빗 햇필드(David Hatfield)의 작품이예요.


자, 이제 사진으로 여행을 시작해 봐요.


말, 노새, 헬리콥터가 수파이 마을까지 가는 유일한 운송수단입니다.


아름다운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수파이 마을


아웅~~ 귀염둥이 아이들


수파이 마을을 약 1.6 km정도 지나 만나게 되는 첫번째 폭포 위 나바호 폭포(Upper Navajo Falls).

원래는 한개의 폭포였는데 2008년 홍수로 위 나바호 폭포(Upper Navajo Falls)와

아래 나바호 폭포(Lower Navajo Falls)로 나누어졌어요.


위 나바호 폭포(높이 15 m)와 아래 나바호 폭포(높이 9.1 m)


위/아래 나바호 폭포를 얼마 지나지 않아 만나게 되는 하바수 폭포(Havasu Falls)


밑에서 본 하바수 폭포 약 30 m 높이


수많은 밤하늘 별들과 어우러진 폭포수 - 하바수 캐년을 꼭 방문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

별 하나, 별 둘, 별 셋... zzzzz


개울도 지나가 보고


무니 폭포(Mooney Falls) 약 58 m 높이


지역 주민들이 “정원”이라 부르는 비버 폭포(Beaver Falls).

바닥 전체가 포도와 다른 여러식물들로 촘촘히 덮혀있네요.


큰 폭포만이 다가 아니다!

작은 폭포들도 여기저기에 있어요.


말타는 것에 자신있으면 이렇게 타고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도시생활과 전혀 다른 대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을 찾는 분들에게 멋진 도전이 될 겁니다. 참, 이곳을 여행하려면 여름은 너무 덥고, 겨울에는 눈도 내리고 상당히 추울 수 있으니까 봄 또는 가을로 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