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기타

북미(North America)에 대한 퀴즈 몇가지 (지리공부에 도움 될 수도... ^^)

지난 포스팅에서 북미(North America)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북미에 대한 간단한 정리)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시 정리하면 북미(North America)는 대륙 개념입니다. 북미에는 저 위 덴마크령 그린랜드부터 아래로 쭉 내려가 파나마까지, 그리고 카리브해 섬들 모두 포함됩니다. 가끔 중미(Central America, 중앙 아메리카)를 북미에서 세분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북미의 일부 지역이구요. 아시아에서 중동을 세분해도 중동이 여전히 아시아인 것처럼요. 중미에는 멕시코가 포함되지 않고 멕시코와 남미의 콜롬비아 사이에 위치한 나라들을 의미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5번~11번까지가 바로 중미에 해당되는 거죠.



북미 대륙에 대한 정리도 했겠다, 또 애리놀다가 북미 대륙의 미국에 살고 있으니까 사는 대륙에 관한 퀴즈 몇가지 낼께요. 재미삼아 맞춰 보세요. 이 퀴즈들은 답이 틀려도 별 상관은 없는 그런 퀴즈들입니다. 하지만 지리시간에 북미 대륙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만 하구요. 아래 퀴즈들의 정답을 다 맞춰도... 음~~~ 상은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하지만 맞추면 기분 좋으니까 한번 도전해 보세요.


1. 북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는?

2. 북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는?

3. 북미에서 가장 긴 강은?

4. 세계에서 면적상 가장 넓은 담수호는?

5.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은?

6. 북미(North America)와 남미(South America)의 아메리카란 이름의 기원은?

7. 북미에서 가장 큰 면적의 국가는?

8.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산은?


정답은 아래에

.

.

.

.

.

.

.

정 답


1. 북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는?

멕시코 시티 (Mexico City)


멕시코의 수도인 멕시코 시티와 광역 도시권의 인구는 2011년 현재 약 2천 1백만명이예요. 그 다음 북미에서 인구가 많은 도시는 미국의 뉴욕시(New York City)와 광역 도시권으로 약 2천만명 정도 됩니다.



2. 북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는?

미국 (USA)


이건 너무 쉬운 문제죠? 2015년 자료에 의하면 미국인구가 약 3억 2천 1백만명으로 북미 총 인구의 57%를 차지합니다.



3. 북미에서 가장 긴 강은?

미시시피 강 (Mississippi River)


미국 미시시피 강의 길이는 3,734 km입니다. 세계에서는 4번째로 긴 강이 되구요. 미시시피 강이 미국 땅을 나누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아주 긴 강입니다. 미조리 강(Missouri River)도 꽤 긴데 미조리 강은 미시시피 강에 연결되어 미시시피 강 한줄기로 멕시코만으로 흘러갑니다.



4. 세계에서 면적 상 가장 넓은 담수호는?

슈피리어 호 (Lake Superior)


슈피리어 호는 북미 오대호 중 하나인데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에 위치해요. 부피 상으로는 세계 담수호 중 3번째를 자랑하구요.



5.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은?

그린랜드 (Greenland)


애리놀다가 어릴 때는 호주(Australia)를 가장 큰 섬이자 가장 작은 대륙으로 배웠는데 이제는 대륙으로만 구분하더군요. 그래서 그린랜드가 가장 큰 섬입니다.



6. 북미(North America)와 남미(South America)의 아메리카란 이름의 기원은?

이태리의 탐험가 아메리고 베스푸치(Amerigo Vespucci)에서 따왔습니다.


7. 북미에서 가장 큰 면적의 국가는?

캐나다 (Canada)


캐나다 면적은 9,984,670 ㎢로 북미에서는 제일 크고 세계에서는 러시아 다음으로 두번째 크기를 자랑합니다. 미국은 캐나다보다 약간 작아서 9,857,306 ㎢로 북미에서 2위, 세계에서는 3위 또는 4위입니다. 왜 3위와 4위로 왔다갔다 하냐면 미국과 중국의 크기가 거의 같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측량하느냐에 따라 순위가 왔다갔다 합니다.



8.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산은?

디날리 산 (Denali)


디날리 산은 미국 알래스카에 위치한 산입니다. 해발 6,190 m로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디날리 산의 이전 공식명칭은 맥킨리 산(Mount McKinley)이였습니다. 그런데 2015년 8월, 알래스카 원주민이 부르던 원래 이름으로 돌아가 디날리 산으로 공식명칭이 변경되었어요.



* 이미지 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