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명 아시아 식품 제조사 나소야가 알고보니 한국의 풀무원

이젠 미국 일반 마켓에서 김치를 찾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Walmart (월마트)에서는 김치를 아직 발견하지 못했지만, Target (타겟)이나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적어도 1개 브랜드씩은 취급하는 듯합니다. 이 김치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생산한 것들이고요.

 

애리조나 슈퍼마켓 체인 Fry's에서는 Nasoya Kimchi (나소야 김치)를 판매하는데 이건 한국 풀무원에서 만들어 미국에 수출한 김치예요. 가끔 김치가 땡길 때 동네에서 2개씩 사다 먹는데 14 oz (397g) 한 통에 세금전 $4.99 (6,000원) 합니다.

 

 

나소야 김치의 포장 색은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뀌었어요. 작년 Fry's에서 처음 이 김치를 봤을 때는 녹색이었는데 용기 모양이나 색 때문에 스타벅스 커피 같은 느낌을 줬었죠. 김치이기 때문에 변경한 지금의 붉은색이 훨씬 나아요.

 

2020년 Fry's에서 처음 판매되었을 때 김치 용기

 

 

애리조나 울동네 마켓 신제품 Nasoya Kimchi 나소야 김치

울동네의 유명 슈퍼마켓 체인 Kroger(크로거) 계열 Fry's(프라이즈)에서도 김치를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미국에서는 예전부터 여러 일반 마켓에서도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든 김치를 판매하긴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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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별생각 없이 김치를 먹다가 눈이 김치 용기에 갔는데 나소야의 모회사가 풀무원이라네요. 신선한 충격! 작년의 녹색 용기에서는 그냥 한국의 풀무원에서 제조된 진짜 한국 김치라고만 쓰여있었거든요. 그래서 나소야가 풀무원하고 계약해서 한국에서 만들어 미국에서 파나 보다 그랬었죠. 그런데 풀무원이 미국 나소야를 인수해서 이제는 모회사가 되었다는군요.

 

요즘 용기 (2021년) - 풀무원이 나소야의 모회사임을 확실히 밝혔어요.
작년 용기 (2020년) - 한국의 풀무원에서 김치를 만든다고만 되어 있었고요.

 

나소야는 미국 내에서 아시아 음식의 식재료를 (주로 일본식과 중국식) 제조하는 규모있는 회사예요. 이 회사 제품 중 가장 흔하게 매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두부, 완탕 피, 에그롤 피 종류입니다. 이런 잘 알려진 아시아 식품 제조사를 한국 풀무원이 인수해서 미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걸 보니까 새삼 한국 경제와 음식이 강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나소야의 웹사이트에도 풀무원이 2016년에 인수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nasoya.com)
(이미지 출처: nasoya.com)

 

얼마 전에도 한국의 동원 참치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참치 통조림 회사인 StarKist (스타키스트)를 인수해 모회사가 된 지 꽤 되었다는 소식을 우연히 접해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요. 이제 미국인들이 먹는 음식들 중에서 알고 보니 한국 회사의 제품이더라 한 것이 은근 많이 있나 봐요.

 

알고 보니 동원 참치 ^^ (이미지 출처: starkist.com)

 

그런데 풀무원의 나소야 김치에서 아쉬움 점이 있습니다. 가끔 김치 양념이 잘 섞여있지 않을 때가 있어요. 지난달에 사 먹었던 김치는 고춧가루가 따로 뭉쳐 헛돌고 있어 풋내 같은 게 났었거든요. 다행히 이번에 산 것에는 고춧가루 뭉침 현상이 없었습니다.

 

 

김치 종주국인 한국에서 직접 만든 진짜 김치임을 강조하고 미국 일반 마켓에서 판매하는 만큼 풀무원의 나소야 김치에 대한 기대가 더 큽니다. 나소야 김치가 미국 시장에서 김치 종주국의 정통을 더 빛나게 해줬으면 하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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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5)

  • 2021.05.19 07:59 신고

    미국 여행갔을때 마트에서 이런류의 김치를 사먹었었는데 꽤나 맛이 좋아서 놀랐던 적이 있네요.
    일본에서 파는 김치는 죄다 기무치 였었거든요.

    • 2021.05.19 09:28 신고

      미국에서도 한국계가 많아서 김치 잘 만들어요.
      요즘은 김치가 건강식 및 비건 음식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

  • 2021.05.19 08:01 신고

    K-POP에 이어 이젠 K-FOOD이로군요
    더 많은 한국 식품들이 세계인들에게 인정 받았으면 합니다

    • 2021.05.19 09:44 신고

      요즘 한국 음식이 부쩍 인기가 많아진 느낌이예요.
      저도 살면서 가끔씩 감탄하고 있어요. ^^*

  • 2021.05.19 08:16 신고

    풀무원이 미국시장에 진출하려고 부단히도 애쓰던데
    미국회사 인수하고 김치 판매도 적극적으로 하는군요 ..
    미국에서 두부 판매 1위 했다고도 하던데 ..
    양념이 섞이지 않은 제품은 이제 나오지 않고
    맛있는 김치로 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으면 좋겠습니다. ㅎ

    • 2021.05.19 09:46 신고

      풀무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고 노력했었군요. 나소야는 미국에서 꽤 잘 알려진 아시아 식품 제조사인데 이 회사가 이제 풀무원 자회사라고 해서 정말 신선했어요.
      나소야 두부는 미국 마켓에서 제일 쉽게 접하는 두부예요. 풀무원 두부는 한인 마켓에서 쉽게 만날 수 있고요.
      풀무원이 조금만 더 품질에 신경을 쓰면 김치가 미국에서도 인기 있을 것 같아요. ^^*

  • 2021.05.19 10:15 신고

    신기해요~

  • 2021.05.19 10:23 신고

    풀무원의 선전을 기대해봐야겠네요. 비비고에 이어 풀무원도 한층 더 도약하면 좋겠어요

    • 2021.05.19 12:43 신고

      풀무원이 미국 시장공략에 열심인가 봐요.
      나소야가 미국 아시아 식품에서 인지도 있는 회사인데 풀무원이 인수를 잘했다 싶습니다. ^^*

  • 2021.05.19 14:32 신고

    와 나소야도 풀무원이 인수해서 풀무원이군요! 이름만 보고 왠지 일본꺼일거 같았는데 ㅎㅎㅎ WILDWOOD도 풀무원 이라더라구요~

    • 2021.05.20 01:54 신고

      이름이 일본삘이 나는데 원래 창업한 사람이 일본계인지는 모르겠어요. 아무튼 지금은 풀무원 자회사네요. 풀무원이 미국 시장 공략에 아주 적극적이예요. ^^*

  • 2021.05.19 16:04 신고

    나소야.이름이 일본풍이네요.기소야라는 일식집이 있었는데요.미국아들집서 한국마켓에서 파는 김치 먹어봤는데 싸고 맛있더라구요.풀무원이나 동원참치같은 식품회사들의 미국진출 몰랐네요

    • 2021.05.20 02:00 신고

      이름이 일본풍인데 창업자가 일본계인지는 모르겠어요.
      이 회사의 가장 대중적인 식품이 두부랑 중국인이 좋아하는 완탕 피와 에그롤 피거든요.
      김치는 한인마켓에서 파는 거랑 미국 일반 마켓에서 파는 거랑 구별되어 있어요.
      한인 마켓에서 파는 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고요.
      요즘 한국 경제력이 대단한 듯 해요. 많이들 미국시장에 진출하나 봐요. ^^*

  • 2021.05.20 01:15 신고

    풀무원 비롯해서 요즘 국내 식품 기업들이 여러 방면으로 해외진출을 계속 두드리는 거 같아욤 ㅎㅎ

    • 2021.05.20 02:04 신고

      요즘 한국 회사의 미국 시장 진출이 아주 적극적인가 봐요.
      풀무원이 나소야를 인수한 것도 놀랐지만, 더 놀란 건 동원의 스타키스트 인수였어요. ^^*

  • 2021.05.20 05:54 신고

    풀무원 홀딩스가 인수한 가격이 1.9 밀리언인데 미국내 슈퍼에 들어가므로 김치가 인기 많을 것 같네요
    일본 이름으로 시작했지만 일본과 관계 없는 미국인이 만든 회사이며 처음에는 두부를 도후, 나소야 등
    일본 이름으로 고객을 홀린 듯 합니다. 이제 감치로 , 풀무원 김치는 맛을 본 적이 없고 종가집만 맛을
    보아서 궁금합니다.

    • 2021.05.20 07:55 신고

      나소야는 일본식 이름이긴 하지만 주력 제품이 중국식 음식들이예요. 그리고 풀무원 이전 주인이 홍콩 회사였던가 그랬고요. 말씀대로 아마 이름만으로 일본 느낌 주게 마케팅 한 것 같아요.
      미국에서도 한국계 미국인들이 만들어 일반 마켓에 파는 김치가 있는데 상당히 맛있어요. 풀무원 김치는 그런 김치와 비교해 약간 개선을 해야 할 것 같다는 게 개인적 의견입니다. ^^*

  • 2021.05.20 13:15 신고

    오 저도 가게에서 이 상표 김치 봤어요. 살까 말까 했는데 이거 알고보니 풀무원 이었군요. 정말 몰랐던 사실인데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에 한번 먹어 봐야겠어요.

    • 2021.05.20 13:40 신고

      풀무원이 미국 시장 진출에 아주 열심인가 봐요.
      요즘 미국에서 먹는 식품 중에 한국 회사에 인수된 것이 상당수 보여요. ^^*

  • 2021.05.20 16:28 신고

    앗 풀무원 이런 상표를 가지고 나왔군요
    저만 몰랐던 이야기 같은데요 :)

    • 2021.05.21 01:00 신고

      다른 분들도 모르신 것 같아요.
      이게 풀무원 미국 시장이라 다들 잘 모르실 수 있어요.
      미국 사는 우리들도 잘 모르는데요 뭐. ^^*

  • 2021.05.22 22:33 신고

    미국에 진출하는 한국 식품희사들이 점점 많아지군요😄
    맛과 제품의 질도 신경 많이 써서 판매했으면 좋겠어요😄

    • 2021.05.23 12:30 신고

      요즘 한국 식품들이 미국에 많이 진출하더군요. 그리고 미국에서도 한국계 미국인들이 한국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늘었고요. ^^*

  • 2021.05.24 19:54 신고

    예전엔 한류가 라이징이었다면 이제는 스테디로 점점 가는 추세라...
    이런 브랜드화 너무 좋은 것 같아요! ㅋㅋㅋㅋ 이름은 서먹하지만~
    비비고도 실제로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지 궁그미~^^*

    • 2021.05.25 13:46 신고

      60년대에 일본 문화가 많은 인기가 있었듯, 요즘은 한국 문화가 인기몰이를 하는 듯 해요.
      미국에서도 한국 음식에 많이 익숙해졌고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고요.
      비비고 고추장은 동네 마켓에서도 팔아요. 비비고 만두는 Costco에서도 판다고 하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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