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하루/오늘 하루

COVID-19의 미국 상황 관련 이상한 한국 뉴스들

by 애리놀다~♡ 2020. 4. 18.
반응형

굳이 볼 생각은 아니었는데 한국 관련 비디오를 유튜브에서 보면 썸네일로 한국 미디어의 기사들이 옆에 올라와요. 그런데 제목들을 보면 좀 너무하다 싶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썸네일 제목만 가지고도 실제 상황과 다른 거짓말을 하든지 교묘하게 뉘앙스를 바꾸고 있어요.

 

아래는 간단한 한 예입니다. 4월 11일자 연합뉴스의 보도인데 "미국 코로나 19 사망자 세계 1위"라고 쓰여 있습니다. 심증적으로 세계 총 사망자 1위라 여겨지는 중국이야 처음부터 지금까지 통계의 정확성과 거리가 있어 그들의 숫자를 믿는 사람이 상당히 순진한 거고, 미국의 현재 우한 바이러스(COVID-19) 관련 사망자 숫자만 보고 이렇게 쓴 거예요. 그런데 이 기사는 제목부터 문제가 있습니다.

 

 

이 기사가 worldometers.com를 인용했으니 그 사이트의 오늘자(4월 18일) 정보를 바탕으로 보죠.

 

worldometers.com 4월 18일 통계 - 총 사망자 수 최대 국가순

 

미국의 총 사망자는 3만 7천 명이 넘었습니다. 총 사망자 숫자만 봐서는 세계 1위 맞아요. 그런데 미국의 인구가 얼마인데요. 3억 3천만 명 정도입니다. 그런데 인구수 완전히 무시하고 미국과 인구수가 훨씬 적은 나라들을 동급으로 비교해 놓고 미국의 사망자가 세계 1위라고 올린 이 기사. 이 기사는 간단한 수도 이해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 비교해야 하는 건 각 나라별 인구수가 다르기 때문에 총 사망자 수가 아니라 인구 1백만 명당 사망자 수입니다. 1백만 명당 사망자 수에 따라 정렬해 봤습니다.

 

worldometers.com 4월 18일 통계 - 인구 1백만 명당 사망자 수 최대 국가순

 

1백만 명당 사망자 수로 보면 미국의 사망자 수는 세계 1위가 아닙니다. 미국은 현재 1백만 명당 112명의 사망자가 나왔어요. 하지만 1백만 명당 사망자가 벨기에는 445명, 스페인은 428명, 이탈리아는 376명, 프랑스는 286명, UK는 215명이 나왔고요. 비율상으로 보면 작은 나라인 산 마리노와 안도라의 사망자가 세계 최고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비교하려면 적어도 벨기에부터는 되어야 하죠.

 

여기서 정말 어이없는 통계는 중국의 사망자 수. 총 사망자 수가 4,632명이고 1백만 명당 사망자는 3명 나왔답니다. 그렇게 인구가 많고 도시내 인구밀도도 높은 나라가 이렇다네요. 참, 이 사망자 수도 며칠 전 사망자 수가 일부 누락되었다며 1천여 명 정도 올린 거예요.

 

4월 18일 현재, 한국의 총 사망자 수가 232명이고 1백만명 당 사망자 수가 5명이에요. 일본의 총 사망자 수는 190명에 1백만 명 당 사망자 수가 2명이고요. 이 수치만 본다면 중국의 사망자 비율이 한국보다 살짝 낮고, 일본보다는 살짝 높아 거의 비슷하다고 나옵니다. 그러니 중국의 데이터가 안 믿기죠.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세계 1위"라고 제목을 달으면 틀린 건 아니지만 다른 의도가 있는 것도 다분히 보입니다. 다른 의도가 없다면 해당 기사를 올린 기자가 정말 기본적인 비교도 못하는 사람이든지요. 왜 이런 식으로 기사를 올리는 지 모르겠어요.

 

미국이 검사를 적게 해서 확진자나 사망자 수가 적다느니 그런 이상한 소리는 하지 말고요. 이건 유럽 국가들도, 일본도, 캐나다도, 중남미 국가들에도 다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니까요. 한국에서 조차 증상을 느낀다는 사람들 모두 다 검사를 하는 것 같지 않더라고요.

 

포스팅 쓰다 보니까 TVCHOSUN에서도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2만명' 넘어…이탈리아 추월해 세계 1위"란 제목으로 연합뉴스랑 같은 날 비슷한 기사를 올렸네요.

 

 

미국 교포들도 한국어 할 수 있어서 뉴스 영상도 이해할 수 있거든요. 한국 국민들은 국제 정세가 어찌 돌아가는지 제대로 아는 게 아주 중요한데, 언젠가부터 계속 한국 미디어에서 미국에 대한 왜곡된 보도를 하며 부정적인 여론을 끌고 가는 게 보여서 많이 걱정스러웠어요.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가 심해지는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