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보자/맛있다

미국서 구하기 쉬운 재료로 만든 완탕, 맛과 모양에 스스로 감탄

미국에 살지만 만두 좋아하는 애리놀다는 가끔 만두를 만들어 먹어요. 만두피도 직접 반죽에서 만든 적도 있었는데 손이 너무 많이 가니까 피하게 되고, 대신 미국 일반 마켓에서도 파는 완탕피*를 이용하죠. 미국에서 20 여년 살면서 미국 일반 마켓에서 만두피를 본 적은 없어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완탕피는 팔더군요.

 * 완탕(wonton, won ton, wantan, 훈툰 또는 완당)

 

하지만 완탕피도 아주 흔하게 찾을 수 있는 건 아니구요. 완탕피보다 더 흔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에그롤(egg roll)피예요. 거의 모든 미국 일반 마켓에서 파는 듯 해요. 마켓에서 파는 완탕피는 에그롤피랑 재료는 같은데 다만 크기가 1/4 정도 작은 듯 하구요.

 

 

애리놀다가 만드는 완탕 또는 만두는 정통 완탕도 정통 만두도 아닌 절충형입니다. 완탕소로는 보통 돼지고기랑 새우가 들어가는데, 애리놀다는 만두소로 돼지고기를 넣는 걸 좋아하지 않거든요. 소고기만 넣어 만들기 때문에 완탕이라고 하긴 그렇죠. 그렇다고 한국식 만두소라고 하기에도 들어가는 내용물이 좀 다른 듯 하구요.

 

소고기 듬뿍에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채소들 잔뜩 넣어요. 두부는 넣고 싶으면 넣기도 하는데 요즘은 안 넣을 때가 더 많구요. 한국 만두소로 많이 들어가는 숙주나물이나 당면들은 주변에서 구하기 쉽지 않아서 넣지 않습니다.

 

이 사진은 전에 만들 때 찍은 건데 이번 완탕소와 거의 비슷해요.

 

완탕도 만두도 아닌 절충형이지만 모양새에 따라 본 포스팅에서는 그냥 완탕이라고 칭할 게요.

 

만두피는 원형이지만, 완탕피는 정사각형인데 이 모양으로 빚어도 모양이 꽤 이쁘게 나와요. 이번에 빚은 완탕이 꽤 이뻤는데 원래 사진찍을 생각이 애초에 없었기 때문에 완탕 빚은 사진이 없어요. 그래서 전에 찍은 걸로 대신 아래 올립니다. 이번에는 아래보다 더 이쁘게 빚었습니다.

 

 

열심히 만들어 먹고 또 먹고. 구워서 먹기도 하는데 이번엔 모두 물만두식으로 만들었어요. 완탕이 크게 한 접시 빚어질 때마다 삶아서 식구들이 둘러 앉아 먹습니다. 먹으면서 보니까 완탕이 꽤 먹음직스러운 거예요. 내가 만들어 놓고 스스로 만족했죠. (애리놀다 대견해요. ^^) 먹음직스런 완탕을 보니까 사진찍고 싶은 충동이 마구 올라왔어요.

 

울식구들이 이번에 먹은 많은 완탕 중 한접시예요.

먹음직스러워서 사진 찰칵!

이렇게 몇 접시를 먹었는지... 너무 많아서 기억이 나지 않아요.

 

뜨거운 완탕이라서 김이 마구 나와요. 더 맛있어 보입니다.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도 보기 좋네요. 촉촉하니 간도 딱 맞고, 아주 맛있었어요. 만두류를 좋아하지 않는 남편도 잘 먹으면서 아주 맛있다고 칭찬 많이 했구요. 만두 좋아하는 울집 아이들 4명은 모두 맛있다고 새 완탕 접시가 나올 때마다 게눈 감추듯 먹어 줍니다. 열심히 완탕을 빚은 이 엄마는 보람을 크게 느꼈죠.

 

 

완탕피를 2 팩 사왔는데 모두 다 빚어서 또 다 먹었어요. 대단한 먹성~~ 만들어 보니까 1 팩으로 완탕을 빚으면 6 식구가 좀 먹었네 그런 느낌이 나고, 1팩 + 1/2 팩은 다들 배가 부르다 그런 느낌, 2 팩 다 빚어서 먹으면 질릴 때까지 먹는다 그래요. 이건 먹성좋은 6 식구이야기니까 상황따라 다르겠지만요.

 

이번에 완탕을 질릴 때까지 먹고 또 먹이기도 했으니까 한 1 주일 정도는 완탕이나 만두 생각은 나지 않을 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