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애리조나

비 내리는 사막 도시 피닉스 - 지금 애리조나는 몬순 시즌

사막에는 monsoon (몬순)이 없다? 정답은 있다.

 

애리조나의 소노라 사막에는 여름철만 되면 몬순 시즌이 시작된다. 공식적으로 6월 15일-9월 30일 정도가 몬순 시즌으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매해 기상상태에 따라서 며칠 차이가 날 수 있다.

 

몬순[monsoon]
[요약] 계절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 강한 바람이다.

계절풍이라고도 한다. 아라비아 해에서 약 6개월을 교대로 부는 남서풍과 북동풍을 가리키며, 일찍부터 아라비아 항해자들에게 알려져 이용되었다.

계절풍의 원인은 대륙과 해양의 온도 차이이다. 여름에 같은 양의 태양복사가 있을 때 대륙이 더 많이 온도가 상승하며 육지에 저기압이 생겨 해양에서 이 저기압 중심을 향해 바람(해풍)이 불게 된다. 이때의 해풍은 많은 수증기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다습한 공기가 대륙의 지형이나 대기의 상태에 따라 상승하여 비를 내리게 된다.

반대로 겨울에는 대륙의 기온이 내려가면서 추워져 시베리아 고기압처럼 큰 고기압이 형성되고 그곳에서 해양을 향해 바람이 불게 된다.

* 출처: https://www.scienceall.com/몬순monsoon/

 

애리조나에서 몬순이 시작되면 우선 느껴지는 게 습도가 높아졌다는 거다. 습도가 높아졌다고 해봐야 한국 장마에 비할 그런 수준은 절대 아니지만 늘 건조한 사막 기후에 살다가 습도가 좀 높아지면 온몸으로 확 느껴진다.

 

습도가 높아지니 하늘에 큼직 큼직 구름도 많이 돌아다니고 오후가 되면 먹구름스럽게 변한 큰 구름이 떠 있기도 한다. 천둥 번개를 동반한 폭우도 종종 내린다. 애리조나의 경우에는 1년 강수량의 40-50%가 이 몬순 시기에 내린다고 한다. 

 

6월 25일 현재 애리조나의 피닉스는 몬순 시기에 있다. 몬순답게 비가 종종 내린다. 엊그제는 오후에 갑자기 30-40분간 폭우가 쏟아지더니, 어젯밤에는 밤 1시경에 우당탕탕 또 폭우가 내렸다. 자다가 빗소리가 하도 시끄러워서 내다볼까 하다가 졸려서 계속 잤지만도... 아침에 일어나 보니 비 온 자국 하나 없이 다 말라서 깔끔했다. 다만 공기는 더 깨끗해졌다.

 

둘째가 엊그제 밖에 있다가 비가 올 때 찍은 사진이다. 사막에도 비가 내린다는 걸 사진으로 증명하겠다. (별거 아닌 걸로 비장하군.) 사막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애리조나의 소노라 사막에서는 비가 내릴 때는 상당한 양의 비가 온다. 둘째가 찍은 사진은 심하게 폭우가 쏟아질 때는 아니다. 하지만 이날 꽤 내렸었다.

 

사막에 비가 내리네~~

 

둘째는 동영상도 찍어 놨다. 비 오는 피닉스 동영상을 보니 피닉스스럽지 않은 게 나름 운치 있기도 하다.

 

 

엊그제는 피닉스와 주변 도시에 dust storm (더스트 스톰, 모래폭풍)도 온다고 했는데 피닉스와 주변 도시 중 아래 남부 쪽으로 지나갔다. 하지만 비가 내리기 전 더스트 스톰 영향을 여전히 받아서 하늘은 뿌옇고 상당한 바람도 불었었다. 더스트 스톰이 불면 강한 바람에 먼지/모래도 엄청 날아다니니까 더스트 스톰이 올 것 같으면 되도록 실내에 있는 것이 좋다. 

 

더스트 스톰의 끝자락에서 영향을 받은 모습.

 

언젠가 사막의 비에 대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사막의 비, 특히 폭우는 정말 위험하다. 나무가 많지 않아 빗물이 많이 모이면 금방 그대로 급류가 되어 버린다. 피닉스와 주변 지역이 사막이라 침수나 급류로 인한 희생자와는 거리가 멀 것 같지만 이 지역에서도 매년 폭우로 인한 침수 차량과 침수 가옥 등 피해와 급류에 휘말려 인명 피해가 생긴다.

 

사막에서 폭우가 올 것이 보이거나 또는 폭우 예보를 접했다면 절대 절대 물이 흐르는 강, 천, 계곡 근처에 가면 안 된다. 평소에는 물기가 거의 없는 마른 곳이어도 급류가 몰려와 다 쓸어갔다가 비가 그치고 얼마 지나면 언제 그랬냐 물 흐른 흔적만 남기고 사라지는 게 사막의 폭우다.

 

애리조나 몬순 시즌 사막에 몰려오는 폭풍우 (출처: www.worldatlas.com/articles/what-causes-arizona-monsoon.html)
애리조나 북부에서 급류에 쓸려 간 관광 버스 2013.7.28. (출처: Northern Arizona Consolidated Fire District No.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