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 신세계/애리조나

[2016 미국선거] 지금은 미국선거 조기투표 중

2016년 11월 8일 미국 선거의 조기투표지가 10월 중순에 우편으로 도착했어요. 며칠 전 3차 대선토론도 다 봤고 조기투표지도 도착했고, 이제 울집에서도 대선의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어 있습니다. 누굴 찍을 지는 오래 전부터 마음의 결정이 이미 되어 있는 상태였어요. 그런데 3차 토론에서 두 후보가 하는 말들을 쭉 듣고 나서 찍을 후보에 대해 완전히 맘을 굳혔습니다.


남편과 애리놀다는 조기투표(Early Voting, 早期投票)로 투표권을 행사합니다. 조기투표는 선거당일 투표소에서 투표하는 대신, 거주지로 우편배송된 조기투표지를 받아 선거일 전 우편발송 하거나 선거일 전 정해진 투표소에 가서 투표를 하는 것이구요. 전에 이 조기투표를 어떻게 하는지 묻는 분이 있던데 이건 주(state)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애리놀다는 답을 줄 수 없죠. 주 정부 사이트에 가면 조기투표 신청부터 해서 자세한 자료가 있을 겁니다. 사는 지역의 주 정부 사이트에서 직접 찾아 보세요.



남편과 애리놀다 것 해서 2 세트가 도착했습니다.


1 세트에는 투표용지, 이번 선거 때 지역 제안법안에 대한 간단한 설명, 투표지에 표시한 방법 설명서, 발송용 봉투 이렇게 4가지가 들어 있습니다. 애리조나 투표용지는 해당후보나 법안제안 찬반에 도장을 찍는 게 아니라 펜으로 선을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 2016년 미국 선거는 대선이 있어 아주 유명세를 치루고 있죠. 공화당 후보 트럼프, 민주당 후보 클린턴, 자유당 후보 존슨, 녹색당 후보 스타인의 이름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애리놀다가 사는 애리조나는 11명의 대통령 선거인단(electoral college) 수가 배정되어 있어요. 선거에서 애리조나 주민들에게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대통령 후보가 애리조나 대통령 선거인단 11명의 표를 다 가져가게 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인단의 총 수는 인구비례로 뽑는데 그 수는 538명입니다. 이는 미국 하원(435명)과 미국 상원(100명)의 숫자를 합친 535명에 워싱턴 DC의 선거인단 3명을 합친 것이구요. 대통령 선거인단 총 538명의 표 중에서 최소 270표를 얻는 후보가 미국 대선의 승자가 됩니다.



2016년 미국 대선 후보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게리 존슨 (자유당), 질 스타인 (녹색당)


후보 중에 표를 주고 싶은 사람이 없다면 투표자가 자의로 이름을 적어 그 사람에게 표를 줄 수도 있어요.


이번 애리조나에서는 연방 상원의원 중 한명의 선거도 있어요. 현 상원의원은 나름 유명한 공화당 존 맥케인입니다. 존 맥케인은 2008년 버락 오바마와 대선에서 경쟁을 하기도 했었죠. 이 양반은 과거 베트남 전쟁 때 3년간 전쟁포로 생활을 했다는 점을 강점으로 해서 여러차례 상원의원을 연임한 분이고 대통령 후보가 된 적도 있어요. 애리조나 정치인으로는 제일 잘 알려져 있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판단하건데 이 양반의 지지도가 우리 주에서 높은 편은 아닌 듯 해요. 지지도가 높지 않아도 뚜껑을 열으면 사뭇 다른 결과가 나기도 하니까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예상하긴 힘들지만요. 상대 후보인 하원의원 출신 민주당의 앤 커크패트릭도 만만치 않아 보이던데 이번 애리조나 연방 상원의원 선거 결과도 궁금합니다.



존 맥케인 상원의원은 선거홍보용지도 많이 보내고 있어요. 그런데 앤 커크패트릭 후보의 선거홍보용지는 아직까지 받아 보지는 않았구요.



선거용지는 대통령, 연방 상원의원, 연방 하원의원 및 애리조나 주 및 도시 여러 선출직 공무원도 함께 뽑기 때문에 꽤 깁니다. 뒷장까지 쭉 연결되어 있어요. 그리고 선거용지 맨 마지막 부분은 이번 애리조나 법 개/제정을 위한 제안 법안 찬반투표도 있구요. Proposition 205애리조나 주 마리화나(대마초)에 대한 관련 법 및 세금부가에 대한 제안이고, Proposition 206애리조나 주 최저임금과 유급병가에 대한 제안입니다. 찬성하면 Yes에, 반대하면 No에 표시하면 됩니다.



11월 8일이 선거일이니까 선택 후보와 제안 법안에 표시 한 후 10월말까지 발송하려구요.


* 일부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